HOME > 기술연구 > 전류센서
 

 

 

자기보상형 CT(Magnetic Compensation CT)는 자성체의 비선형 특성과 Core의 Hysterisis 특성이 Fourier 변환 시 Odd Harmonic (기함수) 성분으로만 분해가 된다는 성질을 이용하는 방식이다. 외부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은 Even Harmonic 성분으로 나타나는 특성을 이용한다.

Magnetic Compensation Type은 비 접촉 방식으로 전류를 측정할 수 있는 전류 계측 장치이다.? 전류가 흐르는 도선 주위에서 발생하는 자장을 검출하는 일종의 Sensor 부와 이 자장을? 검출하여 상쇄시켜 주는 Current Amp.를 내장하는 전자 회로로 구성된 Control부를 가지고 DC 및AC 전류를 측정하는 System이다.

측정 방식은 Ampere-Turns Balance가 유지되어 Current Transformer의 내부에서는 자장이 항상 “0” 이 되도록 유지함으로써 도선에 전류가 흘러 발생하는 자장을 검출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. 그렇기 때문에 System의 정밀도는 전류를 전압으로 변환하는 저항 (Burden Resistor) 및 저항에 의해 변환된 전압을 증폭하는 증폭부(Amp.)에 의해 결정된다.원래부터 Core의 비선형 특성을 이용하므로, Core의 편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기장의 변화에 반응하는 응답특성이 우수하다.